본문 바로가기
PC/Windows PC OS

[Bootmgr] 0xc000000e 부팅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법 (2) [Windows 7, 2008]

by 삼성그룹이장 2013. 4. 28.


 

 


 

디스크 서명 정보의 복구


1. 윈도우 7 설치 DVD 로의 부팅

일단 작업은 윈도우 7 설치 DVD 또는 윈도우 PE 3.x 버전을 통해 진행하셔야 합니다. PE 의 버전에 따라 함께 포함된 DiskPart 의 버전이 다르기 때문이죠. 구 버전의 DiskPart 를 통해서는 UniqueID 명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버전 6.x 의 비스타, 7, 2008 (R2) 에 포함된 DiskPart 는 지원, 해당 AIK 를 통해 제작된 PE 의 DiskPart 도 지원]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셨으면 Shift + F10 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이후의 작업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진행됩니다.




2. 기존 디스크 서명 정보의 확인

기존의 디스크 서명 정보는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중 드라이브 문자 정보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윈도우 PE 로 부팅한 상태이기 때문에 출력되는 정보는 PE 의 레지스트리입니다. 그렇기에 그것 말고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의 레지스트리를 가져와서 해당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01. regedit 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02.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었으면 설치된 윈도우의 SYSTEM 하이브를 가져오시면 됩니다.

작업은 먼저 HKEY_LOCAL_MACHINE 키를 선택한 후 메뉴에서 파일 -> 하이브 로드를 선택합니다. 이후 [윈도우 드라이브\Windows\System32\Config] 폴더의 SYSTEM 파일을 로드하시고 로드된 키 이름은 적당히 Temp 로 하시길 바랍니다. [* PE 로 부팅한 상태이기 때문에 윈도우 드라이브는 윈도우에서 보던 드라이브 문자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포함된 파일 등을 보고 알아서 파악해야 합니다.]





03. SYSTEM 하이브가 Temp 키로 로드되었으면 하위의 MountedDevices 키 중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문자의 레지스트리 값에 포함된 디스크 서명 정보를 확인합니다. 디스크 서명 정보는 리틀 엔디안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첫 4 바이트 값을 역순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 이 때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현재 PE 에서 인식된 드라이브가 아닌 해당 윈도우로 부팅했었던 때의 드라이브입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글에서 찾은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의 원래 디스크 서명 정보는 75 AD C2 38 이네요. 리틀 엔디안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어 역순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3. 디스크 서명을 원래대로 수정

이제 이렇게 찾은 기존의 디스크 서명 정보대로 현재 디스크의 디스크 서명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해당 작업은 DiskPart 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01. DiskPart 를 실행한 후 List Disk 를 통해 먼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정확한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 [작업 전 항상 확인하는 습관 잊지 마세요. 엉뚱한 디스크의 서명을 수정해놓고 안 된다고 하시면 안 됩니다.]

diskpart
list disk




02.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셨으면 해당 디스크의 서명을 미리 파악한 원래의 디스크 서명으로 변경합니다.

select disk 0
uniqueid disk id=75ADC238
uniqueid disk

└ 이 때 디스크 0 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이며 75ADC238 은 앞서 찾은 원래의 디스크 서명입니다. 따로 결과를 출력해주지 않기 때문에 이후 다시 한 번 uniqueid disk 를 통해 서명이 올바로 바뀌었는지 확인합니다.



03. DiskPart 를 종료하고[Exit] 그대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이와 같이 현재 바뀌어버린 디스크의 서명을 원래의 디스크 서명으로 복원해주면 윈도우 부팅 항목의 수정없이 윈도우로 부팅할 수 있을 겁니다.




첨언하자면 이전에 알아보았던 컴퓨터 복구를 통한 간단한 부팅 복구가 아닌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이러한 방식의 복구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현재 부팅 불능 상태에 빠진 윈도우 안에 기존의 디스크 서명 정보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위함입니다. 그것은 본인이 알겠죠?

아무튼 그러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컴퓨터 복구를 통하면 현재 변경된 디스크 서명에 맞춰 부팅 항목을 재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의 부팅은 복구되더라도 디스크 서명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런 복잡한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 때문입니다.


그리고 작업의 설명을 너무 초보 수준에 맞추면 설명해야 할 부분이 굉장히 길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어느 정도 실력이 있으신 분들 위주로 하여 이미 알더라도 꼭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할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자세한 설명들은 모두 컷트했습니다.

"기존의 디스크 서명 정보를 파악한 후 바뀌어버린 디스크 서명을 원래대로 되돌려준다."

길게 이야기했지만 작업은 이것이 전부입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될 듯하네요. 디스크 서명 정보를 바꿔주는 도구는 꼭 DiskPart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이 있고 그것을 현재 활용할 수 있다면 적절히 다른 도구를 활용하시면 될테구요. [ex. MBRWiz /Signature, WinHex 등의 헥스 에디터를 통한 디스크의 직접 수정 등] 역시나 글이 재미없게 나왔네요. ㅜ_ㅜ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